4계절 건강에 좋은 미나리는 특히 제철인 봄에는 줄기가 부드러워서 그 맛이 더 일품입니다. 무침으로 먹어도 좋고 부침개 삼겹살과 곁들여도 좋고 또한 여러 가지 요리로 응용할 수 있습니다. 봄철 미나리는 보약이라고들 합니다. 제철 음식 미나리 드시고 올 한 해 좋은 에너지 갖고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늦어도 4월까지는 늦지 않게 미나리 많이 드세요. 미나리의 효능을 알아보고 특히 보약 같은 미나리를 좀 더 효과적으로 복용하는 수근차를 소개하겠습니다. 수근차는 '미나리를 드셔야겠습니다'라는 이희재 한의사가 쓴 책을 바탕으로 소개해드립니다.
목차
▷미나리의 효능
▷미나리 수근차 만드는 방법
▷수근차 복용법
미나리의 효능
현대인들의 음식습관 스트레스 운동부족 환경오염등으로 만병의 근원인 염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기와 혈관에 축적된 염증의 해소가 건강을 지키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며 이소람네틴과 페르시카린의 성분이 있는 미나리는 천연염증 치료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염작용 외에도 미나리는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해독효과를 가진 실리카와 카테킨을 가지고 있어 간기능 돕고 독소 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가고 있다
- 풍부한 비타민 A 비타민 C로 피부건강에도 좋다
- 퀘르세틴, 캠프페롤 등의 성분으로 항산화 항암작용으로 면역체계 강화하고 감염과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한다
- 다이어트에 도움 되는 칼륨이 있고 소화를 돕는 성분으로 변비에도 좋다
미나리 수근차 만드는 방법
재료: 미나리 두단 500g 물 4.5 L 고량주 소주잔 1잔
-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 냄비에 미니라와 물을 넣고 중불에 40분 끓인다
- 고량주를 넣고 중불에서 40 분 더 끓인다
- 미나리 건져 식힌다
※ 남은 물의 총량이 3L가 되도록 최대한 맞추고 많이 끓여 물이 적다면 물을 더 넣고 끓입니다.
※ 냉동보관한 미나리와 질긴 여름철 미나리는 10~ 20 분더 끓입니다.
수근차 복용법
하루 세 번 120ml씩 약 종이컵 2/3 분량입니다.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기력저하 복통 소화불량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고 너무 적게 마시면 효과를 보기 어려우니 적당한 음용이 중요합니다. 선호도에 따라 1~2회 더 마셔도 좋지만 중요한 건 꾸준히 마셔야 합니다. 기간은 한번 시작하면 2주 복용하고 1년에 4차례 시행합니다. 냉장고 보관하고 3일 이내 될 수 있으면 빠른 시일 내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변질이 되면 약효가 떨어지므로 그전에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댓글